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베트남 아동권리보호사업 지원을 위한 베트남 교육부 관계자 기관 연수 진행
○ 베트남 교육부 관계자, 한국 아동권리보호체계 이해를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 방문
○ 강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도봉우리심리상담센터,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기관 연수를 통해 아동권리보호사업 프로세스 이해 도모
18일(화),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김병익)은 베트남 아동권리보호체계 확립을 위해 베트남 교육부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강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도봉우리심리상담센터,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기관 연수를 통해 한국의 아동권리보호체계의 이해를 도모하였다.
이번 연수는 베트남의 지역사회의 자립 및 아동보호체계 구축 등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굿네이버스 베트남 주관으로 진행되었다. 진행 순서는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함께 지역사회 네트워크 기관으로서 활발히 협력중인 강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정임), 도봉우리심리상담센터(소장 양기정) 기관방문 및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방문 순으로 이뤄졌다.
베트남 교육부 관계자들은 강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방문을 통해 위기청소년들에 대한 상담, 보호, 교육, 자립 등 다양한 맞춤형 사업 내용을 공유 받고, 이를 현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고민하며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도봉우리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해 심리치료사업, 바우처사업, 지역 내 학교 및 유관기관의 협력 체계 전반을 이해할 수 있었다.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방문을 통해 베트남 교육부 관계자들은 한국 아동보호체계의 변화, 아동보호전문기관 사업소개 및 심리치료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김병익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장은 “아동보호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청, 지역 내 유관기관 관계자 등 아동학대 대응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마련되어야 한다”,며 “이번 기관 연수를 통해 한국의 아동권리보호사업을 이해하고 베트남 아동학대예방 시스템 구축에도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응웬 티 늉 베트남 교육부 정치교육학생관리국 부국장은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을 비롯한 유관기관 직원 모두가 저희를 진심으로 환대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기관연수를 진행하며 공공과 민간 영역의 한국 아동보호체계를 이해할 수 있었고, 베트남 내 아동권리보호 및 교육 사업 체계를 마련해 갈 때에 귀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복지법 제45조(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에 의거하여 2004년 6월에 개소하였다. 또한 동법 제46조에 의거하여 서울시 강북구, 도봉구 관내의 학대받은 아동의 발견, 보호, 치료, 의뢰, 학대받은 아동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에 대한 개입 등의 업무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 일자 : 2024.06.23.
- 매체 : 서울강북신문
- URL : 서울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베트남 아동권리보호사.. : 네이버블로그 (naver.com)